♣레저·스포츠·여행♣

[스크랩] 봄과 함께 떠나는 여행 ‘은골구기자마을’

죽산낚시터 2008. 3. 20. 21:35
봄과 함께 떠나는 여행 ‘은골구기자마을’
녹색농촌체험 원하는 방문객 맞이하기 위해 분주
양승용 기자, kromj@newstown.co.kr  
 

청양군 비봉면 관산리에 있는 ‘은골구기자 마을’(이장 신춘식)이 다양한 체험거리를 마련하고 녹색농촌체험을 원하는 방문객을 따뜻하게 맞이하기 위해 분주하다.

2005년부터 체험마을을 운영하기 시작한 은골 마을은 도시민의 방문객수가 연평균 35%의 증가율을 보이고 있어 마을 분위기 활성화는 물론 주민소득 증대에도 큰 효과를 누리고 있다.

 

'에코 파라다이스(Eco-Paradise)'라는 테마를 갖고 있는 ’은골구기자마을‘은 도시인들이 찾고 싶은 매력 있는 관광마을 조성을 통해 소득증대는 물론 모두가 살기 원하는 좋은 마을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충청남도로부터 ‘4천만이 살고 싶은 마을’로 지정되어 마을상류 저수지를 활용 100여명이 사용가능한 수영장을 만들고 마을공원을 조성하여 쉼터, 정자, 농구대, 벤치, 족구장등을 설치하는 등 방문객들의 놀이시설로 사용 할 수 있게 마련하였다.

 

또한 마을 입구에 흐르는 깨끗한 개천은 수질환경을 보전하여 중태기, 메기 등의 토종어종을 접할 수 있고, 가까운 곳에 위치한 관산저수지에서 낚시와 산나물 채취 등 도시민에게 농촌만의 정기와 향수를 만끽할 수 있는 대표적인 명소로 손꼽히고 있다.

 

40여호의 가구가 민박을 제공함으로서 훈훈한 시골 인심 또한 맛볼 수 있으며, 마을중심에 600여년 수령의 느티나무가 마을의 유래를 알려주듯 평화와 안녕을 지켜주는 지킴이로 손님을 맞이하는 ‘은골구기자마을’은 사시사철 형형색색의 빛깔로 분칠한 동산이 마을을 병풍처럼 감싸고 있다.

 

맑은 물이 푸르다 못해 검푸른 빛을 발하는 두개의 소류지에는 산천어, 빙어를 비롯한 토종붕어, 메기, 잉어, 가물치 등 여러 어종이 서식하고 있으며 마을 뒷산에는 산토끼, 다람쥐, 노루, 멧돼지 등을 만날 수 있는 전형적인 시골마을이다.

또한 회의장, 교육장등을 갖춘 도농녹색교류센터 및 향토전시관이 설치되어 있어 보다 다양한 여가활동 공간을 제공하고 있다.

 

체험종류로 ▲봄철-구기자순, 산나물채취, 농산물파종, 손모내기 및 김매기 ▲수영장 개장으로 어린이는 물놀이를, 어른들은 쉼터에서의 휴식 ▲여름철-농산물수확체험, 낚시터운영, 청양고을투어 ▲가을철-벼수확 및 농산물수확, 고추. 구기자축제참가, 김장담그기체험, 농특산물판매행사 ▲겨울철-눈썰매장, 빙어축제의 계절별 운영프로그램을 마련 운영하고 있다.

 

청양의 대표적 브랜드를 살리는 이미지와 고향의 정서를 느낄 수 있도록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을 통한 학습장소로 최고의 인기를 모으고 있으며, 칠갑산, 장곡사, 고운식물원, 장승공원, 건강백세공원 등 주변에 다양한 볼거리가 자리하고 있다.

 

또 ‘은골구기자마을’ 입구에 위치한 [칠갑산구기자한과] 공장에서 1인 5000원이면 본인이 직접 한과를 만들어 맛과 함께 가져갈 수 있는 체험코너가 마련되어 있다.

 

'은골구기자마을’ 신춘식 이장은 “이와 같은 프로그램을 기간별(당일, 1박2일, 2박3일 코스)과 청소년, 주부, 노인 등 대상별로 특색 있게 구성하여 ‘은골구기자마을’에 오면 언제든지 즐길 수 있다”고 자랑 아닌 자랑을 늘어놓았다.

 

청양군관계자는 “주5일제 근무의 확산과 전원 지향적 생활양식의 확산 등 사회문화적인 여건의 변화로 농촌에 대한 도시민의 정주 및 휴가공간으로의 요구가 증대되고 있다”면서 “청양 고유의 농촌다움과 쾌적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개발해 찾아오는 도시민들에게 최상의 만족을 느낄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위치] : 충남 청양군 비봉면 관산리 195-3

[문의] : 신춘식 관산리 이장 (041-943-7581),(011-425-0266), 국종민 사무장(011-383-9237), 청양군 농업기술센터(041-943-5959)

[오시는 길]

서울->서해안고속도로->홍성IC->29번국도->청양->관산리
서울->경부고속도로->천안IC->1번국도->21번국도->예산->645번지방도->614번지방도->관산리
부산,대구->경부고속도로-유성IC->36번국도(공주)->청양->관산리


(인터넷신문의 선두주자 뉴스타운 Newstown / 메디팜뉴스 Medipharmnews)
출처 : 뉴스타운(www.newstown.co.kr)
글쓴이 : 뉴스타운 원글보기
메모 :